본문 바로가기
영문법 정리

영어 문장의 구성 단위

by 칼리번 2022. 8. 16.
반응형

<시작 전 한 마디> 

몇 년간 학생들을 가르쳐 오면서 많은 학생들이 영어 학습에 난항을 겪고 있는 것을 자주 목격하곤 합니다. 학생들이 호소하는 어려움은 크게 두 가지로 나뉘는데, 첫 번 째는 독해는 잘 되는데 문법문제는 꼭 틀리는 학생들과, 영문법에는 자신이 있는데 정확한 독해가 어렵다는 학생들로 나뉩니다.

 

 개인적으로 정확한 독해의 기본은 정확한 문법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사실 두 가지 문제의 근본적인 문제는 똑같다고 생각합니다. 결국 영문법을 정확히 알고있느냐 아니냐의 차이이지요. 결국 학생의 진짜 영어 실력을 길러주기 위해서는 기초부터 즉 영문법부터 건드려야합니다.

 

이러한 이유때문에 그 동안 개인 과외를 하면서 부모님에게 클레임을 자주 받았습니다. 문제풀이를 도와달랬는데, 왜 문법을 가르치시느냐. 우리 애는 문법은 다 끝냈다 독해가 안되니 독해문제를 풀어달라 요청을 하시는 부모님이 대부분이었습니다.아무리 설명을 드려도 "문법과 독해는 별개다"라고 주장하시는 부모님과 학생들에게 어떻게 설명해야 할지 참 답답하던 시간들이 참 많았습니다. 참 답답했습니다. 문제의 근본은 건드리지도 않고 어떻게 문제를 하결하라는 건지 나중에는 화가 나기도 했습니다.

 

 간단합니다. 다시 한번 말씀드리지만 정확한 독해의 기본은 정확한 문법입니다. 그리고 정확한 독해가 가능하다면 몇 가지 논리 연습만 병행한다면, 세상에 읽지 못할 글과 풀지 못할 문제는 없습니다. 감히 말씀드리지만 괜히 수능영어, 토익영어에 몇백만원 혹은 몇천만원 투자하지 마시고, 기초 문법을 탄탄히 하시고 동시에 단어암기를 병행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영어 문장의 구성 단위>

오늘은 간단히 문장의 구성 단위를 배워보겠습니다

 

영문법의 시작은 문장의 구성단위를 먼저 익히는 것입니다. 시중에 나온 어떤 영문법 책을 펼쳐봐도 맨 앞장은 8품사, 구와 절, 그리고 뼈대에 대한 설명으로 시작합니다. 시작에 위치한 만큼 아주 중요한 내용입니다. 이 개념만 확실히 잡고가도 앞으로 영문법을 학습하는데에 큰 어려움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오히려 이 개념을 모른다면 앞으로 진행할 내용을 이해하는데 큰 어려움이 있겠습니다.

 

.

 

품사란 영어 단어들의 성질과 역할을 구분해놓은 일종의 태그입니다.

어떤 단어들을 어떤 자리에(뼈대의 어떤 위치에)위치시켜 어떻게 사용해야 할 지를 결정해주는 가장 기초적인 태그이지요.

따라서, 앞으로 기초 문법강의를 진행하는데 있어 가장 중요한 부분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8품사의 종류와 역할>

 

명사: 사람, 사물, 개념 등을 나타내는 말 

ex) computer, coffee, cup, calender ...

대명사: 앞에 나온 명사의 반복을 피하기 위해 명사를 대신하는 말

ex) he, she, it, this, that ...

형용사: 명사의 상태, 모양, 성질 등을 나타내며, 명사를 꾸며주는 말

ex) beautiful, angry, famous, long...

동사: 사람이나 사물, 동물 등의 상태나 동작을 나타내는 말

ex) be동사, run, want, kick...

부사: 동사, 형용사, 부사 또는 문장 전체를 꾸며주는 말

ex) always, sometimes, slowly, fast...

전치사: 명사나 대명사 앞에서 위치, 장소, 시간 등을 나타내는 말

ex) in, to, of, with, over, on, at ...

접속사: 단어와 단어, 구나 구, 문장과 문장을 이어주는 말

ex) and, but, or, so ...

감탄사: 놀람, 기쁨, 슬픔 등의 감정을 나타내는 말

ex) oh, wow, oops

 

 

<구와 절>

구: 단어와 단어가 만나서 하나의 역할을 하되, 주어+동사가 없는 문형

절: 단어와 단어가 만나서 하나의 역할을 하되, 주어+동사가 있는 문형

* 이 때, 하나의 역할을 한다는 것은 하나의 품사를 지니고 있음을 의미합니다.

ex) 명사구, 명사절, 형용사 구, 형용사절 etc.

 

 

<문장의 5형식>

본 포스팅, 혹은 앞으로의 포스팅에서는 문장의 5형식이라는 개념은 다루지 않겠습니다. 잘못된 개념이니까요.

문장의 5형식이라는 개념은 영어를  어느정도 이해하기에 쉬운 도구이기는 하지만 너무나 단편적이며, 잘못된 설명들이 많습니다. 무엇보다도, 원어민 교재를 살펴보면 그 어디에도 문장의 5형식이라는 개념은 나와있지 않습니다.

(영어권 교재에서 문장의 5형식을 채택해서 설명을 하고 있다면 제보좀 주세요..)

이러한 개념 없이도 영문법을 공부하는데 전혀 지장 없습니다. 오히려 그게 맞는 방법입니다.

 혹시라도 5형식을 사용하지 않기때문에, 이 부분이 너무너무 마음에 들지 않으시다면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영어의 특징>

한 마디로 말하자면, 영어는 [명사]중심의 언어입니다. 반면에 우리말은 [동사]중심의 언어이지요. 앞으로 수업을 진행하면서 [명사]부분에 집중을 하시고, 영어에서 명사가 어느정도의 위치에 있는지를 확인하시면 좋겠습니다. 명사를 가지고 놀 줄 알아야 영어를 가지고 놀 줄 아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오늘은 문장의 구성 단위를 배워보았습니다. 개념만 다루었기 때문에, 사실 잘 와닿진 않을겁니다. 앞으로 많은 예문과 글을 접하시면서 이해할 수 있는 부분이니 혹시라도 이해가 잘 안된다 하시더라도 꾸준히 포스팅 봐주시길 부탁드립니다!

 

 

궁금한 점 있으시면 댓글 부탁드립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