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괸계대명사의 개념과 그 중에서도 주격관계대명사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1) 형용사절 - 구 및 절도 형용사기능을 할 수 있습니다.
The shoes that I bought yesterday -> The shoes that I bought yesterday are pretty.
위의 문장에서 [that I bought yesterday (주어I 동사 bought)]는 형용사절에 해당합니다.
이렇게 2개 이상의 단어가 하나의 집합을 이루어 하나의 명사를 수식할 때,
주어-서술어 관계가 없으면 형용사구, 주어-서술어 관계가 있으면 형용사절이라고 합니다.
2) 관계대명사 - 관계 대명사의 본질은 '대명사'입니다.
tha man [that I loved in the past] is handsome.
여기서 that 이라는 관계 대명사는 앞의 the man을 가리키는 동시에 그 뒤에 I love 라는 형용사절을 끌고나오는 관계대명사입니다.
이처럼 앞쪽에 가리키는 어구가 있으면서 동시에 형용사절을 이끄는 문법적 기능을 하는 대명사라를 바로 관계대명사라고 합니다.
3) 관계대명사절을 독립절로 바꾸는 연습
관계대명사절은 선행사와 합쳐져 하나의 명사구를 이룰 수 있습니다.
이 때, 관계대명사절을 응용하여 전환하면 독립절로 변환할 수 있습니다.
The man [that I loved in the past] is handsome.
The man that I loved in the past is handsome. -> I loved the man in the past.
관계대명사절(형용사절)을 독립절로 바꾸기 위해 관계대명사를 대명사로 바꿔봅니다.
[that I loved in the past] -> him I loved in the past
그 후 어순에 맞게 단어를 재결합해보면 I loved him in the past 라는 독립절이 만들어집니다.
관계대명사(가 이끄는 형용사절)이 포함된 명사구 | 관계대명사사절(형용사절)을 변환하여 만든 독립절 |
a novel that I borrowed from a friend at work
직장 동료가 빌려 준 소설책이에요.
|
I borrowed a novel from a friend at work. |
Soil which contains a lot of humus
많은 부식토를 함유한 토양은 부식토를 적게 함유한 토양보다 더 비옥하다.
|
Soil contains a lot of humus. |
The students who are most successful
가장 공부를 잘 하는 학생들은 보통 모든 수업에 다 참석하는 학생들이다.
|
the students are most succesful. |
c) 관계대명사절이 포함된 문장의 분리 - 각 문장에 속해있는 공통된 명사에 집중해 보세요!
두 문장 중 하나를 관계대명사절(형용사절)로 만들어 합치기 - 두 문장을 이어주는 접속사 역할에 집중해 보세요!
1. It's a novel that I borrowed from a friend at work.
It's a novel + I borrowed a novel from a friend at work.
2. Soil which contains a lot of humus is fertile.
The students study hard. + the students are most successful.
<관계대명사의 종류> - 관계대명사도 인칭대명사와 마찬가지로 격을 가집니다.
선행사 | 주격 | 목적격 | 전치사와 결합 | 소유격 | 보격 |
사람 | Who, that | Who, whom, that | 전치사+whom | Whose | Which, that |
사물 | Which, that | Which, that | 전치사+who | Whose, | Which, that |
1) 주격 관계대명사
주격관계대명사는 관계사절 안에서 주어역할을 하는 관계대명사를 말합니다. 주격 관계대명사는 생략되지 않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1. Soil which contains a lot of humus is fertile.
[which contains a lot of humus]는 관계대명사 which가 끌고 나오는 관계사절(형용사절)입니다. 앞에 있는 단어 soil을 수식하고 있지요.
이 때, 이 절 안에서 관계대명사 which가 주어 역할을 하고 있기 때문에 주격 관계대명사라고 합니다.
2. The students who are most successful usually study hard.
가장 공부를 잘 하는 학생들 the students who are most successful
학생들은 공부를 열심히 한다. the students usually study hard.
[who are most successful]은 관계대명사 who가 끌고 나오는 관계대명사(형용사절)입니다. 앞의 단어 the students를 수식하고 있습니다. 이 절 안에서 관계대명사 who가 주어 역할을 하고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3. I lost a family member that was dear to me.
가족 중 제가 소중하게 여겼던 한 분이 돌아가습니다.
내가 소중하게 여겼던 한 분 a family member was dear to me.
가족중 한 분이 돌아가셨다. I lost a family member.
[that was dear to me]는 관계대명사 that이 이끌고 나오는 형용사절입니다. 앞의 단어 a family member를 수식하고 있습니다.
이 절 안에서도 관계대명사 that은 주어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관계대명사의 개념와 기능, 그리고 주격관계대명사의 예문을 살펴보았습니다.
목적격 관계대명사는 다음 포스트에 이어서 설명해보겠습니다.
'영문법 정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영문법) 관계대명사(3) - 전치사+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what (0) | 2022.08.30 |
---|---|
영문법) 관계대명사(2)-목적격관계대명사/소유격관계대명사/보격관계대명사 (0) | 2022.08.28 |
한정사 (0) | 2022.08.18 |
명사의 종류 (0) | 2022.08.17 |
영어 문장의 구성 단위 (0) | 2022.08.16 |
댓글